미스터 발그림, 컨텐츠의 퀄리티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유튜브에서 구독자가 급상승하는 채널이 하나 있습니다. 무한도전 방영분을 따라 그려 올리는 채널인, 미스터 발그림입니다. 무한도전 영상을 그냥 올리는 것도 아니고 따라 그려 움직이는 그림을 올리는 채널입니다. 심지어 퀄리티가 아주 좋지도 않은데, 구독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 이 채널의 성장을 보며 유튜브 컨텐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미스터 발그림 로고

미스터 발그림은 어떤 채널?

미스터 발그림은 무한도전 영상을 그림판으로 직접 그려서 컨텐츠를 올리는 채널입니다. 처음엔 무한도전 관련 영상만 올렸는데 이젠 무한도전 외에도 다양한 영상을 따라 그리고 있습니다. 처음엔 대고 그리는 것 즉, 트레이싱이 아니냐는 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운영자가 대고 그리지 않고 보고 그리는 작업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 올리면서 논란은 해소됐습니다.

미스터 발그림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미스터 발그림의 운영자는 원래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먼저 활동했었습니다. 팔로워가 57만명에 달했던 ‘무한도전 레전드’ 페이지의 운영자였죠. 하지만 MBC 측의 신고로 인해 모든 게시글이 삭제되었습니다. 망연자실하던 운영자에게 어떤 이용자가 지나가는 말로 ‘영상을 올리는 건 제재대상이니, 그림을 그려보는 건 어떻겠냐’고 조언했습니다. 이 한 마디에서 지금의 미스터 발그림이 탄생한 것입니다.

미스터 발그림 6학년이 웃겨

유튜브에서 퀄리티보다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미스터 발그림의 그림 실력은 썩 좋지 않습니다. 아니 움직이는 그림을 그려 올리는 채널에서 그림 실력이 좋지 않은데도 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없지만, 제가 생각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첫 번째는 참신함입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무한도전 관련 페이지, 채널들은 영상 클립을 그대로 올리는 수준이었죠. 텍스트를 추가하는 경우는 있어도 무언가 창작을 더하는 행위는 없었습니다. 미스터 발그림은 영상을 그대로 올리는 수준을 넘어서 창작을 더했다는 점이 대중에게 참신하게 느껴졌을 것입니다.

미스터 발그림 입닫고 빵먹기

두 번째는 대중의 니즈입니다. 만약 미스터 발그림이 무한도전 영상이 아닌, 별로 유명하지 않은 영상을 따라 그렸다면 어땠을까요? 참신하다는 반응은 있어도 지금처럼 인기를 끌진 못했을 것입니다. 대중에게 인기가 있는 무한도전 영상, 그중에서도 레전드 영상을 따라 그렸기에 인기를 얻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컨텐츠를 소비하는 입장에선 당연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컨텐츠 창작자 입장에서 대중의 니즈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창작자는 마치 파워포인트를 실행해서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문구를 보는 것과 같은 막연함을 항상 느끼기 때문이죠.

세 번째는 소통입니다. 영상의 댓글들을 보면 영상 요청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러한 요청을 무시하지 않고 하나씩 제작하면서 충성 구독자를 꾸준히 늘렸습니다. 이제 소통은 유튜브 채널 운영자라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덕목이 되었습니다. 제가 이것을 알고 있는 이유는 미스터 발그림 채널 초기부터 구독했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는 센스입니다. 마지막까지 너무 당연한 얘기인가요? 미스터 발그림에게 그림 실력은 없었지만, 다행히 센스는 있었습니다. 인물과 장면의 포인트를 정확히 짚어내어 꽤 재밌게 표현해냈습니다. 부족한 그림 실력을 센스로 보완한 것이죠.

미스터 발그림 빨간맛

저작권 문제는 종결되었나?

무한도전 레전드 페이지는 저작권 문제로 없어졌습니다. 그렇다면 미스터 발그림은 안전할까요? 법에는 문외한이지만, 제가 보기엔 그리 안전해 보이지 않습니다. 먼저, 영상은 직접 그리는 방식으로 해결했지만, 오디오는 무한도전 오디오를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만약 오디오도 직접 녹음했다면, 2차적 저작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오디오까지 녹음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도 MBC 측에서 문제를 제기하면 언제든 제재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컨텐츠에 고민하고 계신 크리에이터, 또는 참신하고 재미있는 컨텐츠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미스터 발그림 유튜브 채널을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참고자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